차량에서 평소와 다르게 진동이 심하면 대체 무슨 이상일까 걱정이시죠? 그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쉽고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차량의 진동은 왜 발생하는가에 대한 전체적인 상황 설명을 드릴께요. 차는 엔진의 힘으로 움직이고 이 엔진은 피스톤이 계속해서 움직임으로 아무리 진동을 억제한다고 하더라도 어느정도는 운전자가 느낄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평소보다 과한 진동을 느끼신다면 어딘가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겠죠. 이렇게 진동을 유발하는 가장 원인은 엔진의 회전이구요, 그 주변 부품의 정상적이지 않은 작동 또한 그 원인을 제공합니다. 그럼 우선 엔진과 그 주변 부품의 문제들 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엔진마운트(Engine mount)
우선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부분은 엔진 마운트입니다. 엔진을 차제와 결합하는 부품을 엔진 마운트라고 하고,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 엔진의 움직임이 차량으로 더 많이 전달이 되게 됩니다. 이렇게 우선은 엔진 마운트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엔진마운트는 디자인 별로 여러 종류가 있고, 설치 위치 또한 차량 브랜드와 모델에 따라 제각각 다릅니다. 부품은 중간에 고무와 베어링 등이 결합하여 이루어지는데, 고무는 밖으로 돌출이 되어 있어서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볼트가 느슨하거나 제대로 체결되어 있는지 화인해보시고, 모든 부품이 그렇듯 수명이 있기 때문에 고무가 부식되어 있거나 금이 가 있으면, 교체를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스로틀바디(Throttle body)
스로틀바디란 엔진 실린더 내부에 공기가 유입될수 있도록 해주는 부품입니다. 열리고 닫히는 출입문으로 보시면 됩니다. 가속페달을 밟는 정도에 따라 밸브가 열려서 공기가 흡입되는데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경우와 전자적인 장비의 신호로 작동하는 방식으로 나뉘어집니다.
장기간 공기가 이동하면서 이물질이 끼게되고 이러한 이유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의 연소를 위한 세팅값이 달라져서, 연료가 비정상적인 폭발을 하며 각 진동을 유발하게 됩니다. 엔진회전수(RPM)또한 일정하지 않으며 심한 경우 시동이 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결방법으로는 연결된 덕트(관)을 떼어내고 연결 부분을 청소해주면 되는데, 특수한 코딩이 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방법이나 청소용품에 대해 해당 차종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시거나, 전문가에게 의뢰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이들 에어 컨트롤 밸브 Idle Air Control (IAC) Valve
스로틀바디와 함께 체결되어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감지하여 적정한 공기가 유입될수 있게 해주는 부품입니다. 백화점의 자동문으로 비유하면, 스로틀 바디는 문이고, 아이들 에어컨드롤 밸브는 사람이 다가오는걸 감지하는 센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량의 컴퓨터(ECU)에서 전자적 신호로 작동하며, 엔진 회전수(RPM)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이 부품 역시 소모되고 먼지가 쌓이는 등 이물질이 끼게 되면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못하고, 이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이 일정하지 않게되기 때문에, 엔진회전수가 뷸규칙해지며 차량에 진동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이런 오류가 생기게 되면 엔진컨트롤 모듈이 이를 감지하여 엔진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교체주기는 따로 없고 자가로도 할수있지만, 엔진경고등의 원엔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전문가에게 문의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Purge Control Valve)
솔레노이드 컨트롤 밸브라고도 합니다. 연료통 속의 연료는 증발을 하기 때문에, 이렇게 대기 중으로 빠져나가는 증기를 모았다가 엔진에 다시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는 역할을 하는 밸브입니다. 계속 증발하게되면 연료의 낭비와 환경오염을 일으키기 때문이죠.
위 그림을 보시면, 차량 트렁크 밑에 연료 탱크가 있고, 그 밑에 챠콜 캐니스터 혹은 Evaporative Emissions Control system (EEC) 라는 부품이 있는데 탱크에서 증발된 연료 증기는 이곳에 모여있다가 차량 엔진 근처에 장착된 퍼지밸브가 열리면 엔진으로 공급됩니다. 참고로 Purge는 몰아내다, 추방하다라는 뜻입니다. 이때 퍼지밸브이 작동은 여려 센서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소음과 함께 진동을 유발하고, 엔진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부품은 저렴하고, 교체도 비교적 용이한 편이라 자가 정비가 가능하고 펌프와 배터리로 교체 여부를 판단할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차량 모델에 따라 확인하시면 됩니다.
맵 센서(Map Sensor)
Manifold Absolute Pressure sensor의 약자로 단어 그대로 흡기 매니폴드(공기 흡입관)의 압력을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엔진으로 공기를 흡입해주는 흡기매니폴드 내부의 압력을 감지하여 전자적 신호를 엔진 컴퓨터에 보내고 컴퓨터는 이 신호에 맞춰서 최대의 효율을 위한 적정한 엔진 사이클을 계산합니다.
맵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의 회전이 일정하지 않으며 진동을 유발하고, 출력과 연비 저하될수 있고, 마찬가지로 엔진 경고등이 뜨게 됩니다. 계속 언급이 되듯, 엔진의 정상적인 폭발-배기 사이클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진동과 소음이 일어납니다.
맵센서가 오작동을 하게되면 ECU로 에러코드를 보내고, 스캔툴로 연결을 해야 확인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에러코드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P0068: MAP/MAF - Throttle Position Correlation
P0069: Manifold Absolute Pressure - Barometric Pressure Correlation
P0105: MAP Circuit Malfunction P0106: MAP/Barometric Pressure Circuit Range/Performance Problem
P0107: Manifold Absolute Pressure/Barometric Pressure Circuit Low Input
P0108: MAP Pressure Circuit High Input P0109: MAP / Baro Pressure Circuit Intermittent
P1106: MAP/BARO Pressure Circuit Range/Performance Problem
P1107: Barometric Pressure Sensor Circuit Low Voltage
점화플러그(Spark plug)
엔진 실린더 내부에서 연료가 폭발할수 있게 불꽃을 내주는 기능을 하는 부품입니다. 라이터의 부싯돌에 비유할수 있겠습니다. 점화플러그 역시 수명이 있고 그 기능이 떨어진다면, 연료가 제대로 폭발하지 않아서 진동과 소음을 유발하고 엔진 출력 및 연비가 저하됩니다.
점화플러그는 엔진 외부에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자가 교체가 가능하지만, 차종 마다 그 위치가 엔진 깊숙한 곳에 있어서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차량 제조사 오리지널 부품보다 가격이 저렴한 호환 제품들도 있는데, 정확한 정보 확인 후 선택하셔야 합니다. 잘못된 부품을 설치하실 경우 엔진의 문제 및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진동의 원인과 그 해결방법으로 엔진과 관련된 부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비소에 가실때 해당 부품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알고 가시는게 좋겠죠? 더 알찬 정보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